가입자 반발 의식했나…넷플릭스 계정공유 유료화 2분기로 연기

입력 2023-04-19 10:07   수정 2023-04-19 10:08


세계 최대의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넷플릭스가 올해 1분기 실적을 견인한 주요 히트작 중 하나로 한국 드라마 '더 글로리'를 꼽았다.

넷플릭스는 18일(현지시간) 발표한 1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매출액이 작년 동기보다 3.7% 증가한 81억6200만달러(약 10조7575억원)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17억1400만달러(약 2조2591억원), 주당순이익(EPS)은 2.88달러였다.

신규 가입자는 175만명 증가해 전체 유료 구독자는 2억3250만명으로 집계됐다.

넷플릭스는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자사의 예상치에 부합했다면서 이런 실적을 견인한 "강력한 콘텐츠"로 '아우터 뱅크스', '머더 미스터리 2' 등 영어 TV드라마·영화와 함께 한국 드라마 '더 글로리'를 꼽았다.

넷플릭스는 '더 글로리'를 1분기에 선보인 자사의 오리지널 신작 중 비영어권 TV 부문의 최고 히트작으로 꼽으며 "비영어권 TV 부문 역대 5위 인기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양한 장르에서 선보인 신작 중 액션·스릴러 부문의 성공작으로 전도연 주연의 영화 '길복순'을 꼽으며, 후속편 제작을 추진 중인 작품 중 하나로 소개했다.

다만 넷플릭스의 1분기 매출과 신규 가입자 수는 시장 기대치에 다소 못 미쳤다. 신규 가입자 수(175만명)는 금융정보업체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월가 예상치(206만명)보다 31만명 적었고, 매출액(81억6200만달러)은 월가 예상치(81억8만달러)보다 낮았다. 반면 주당순이익(2.88달러)은 월가 예상치(2.86달러)보다 높았다.

넷플릭스는 향후 사업 계획을 발표하면서 '계정 공유 유료화' 조치를 2분기로 미루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넷플릭스는 한 가구 안에 거주하는 구성원이 아닌데도 계정 공유자로 등록해 무료로 시청하는 이들을 유료 이용자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시행 시기를 검토해왔다.

또 일부 남미 국가에서 시범적으로 계정 공유 행위를 단속하고 유료화 조치를 실험했다.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 유료화 조치 실험으로 더 나은 개선 방안을 찾았다면서 "변경된 방침을 시행하기 위해 광범위한 출시 시기를 1분기 후반에서 2분기로 늦췄다"고 전했다.

또 계정 공유를 유료화하면 단기적으로 가입자 수가 줄어들 수 있지만 실험 결과 시간이 지나면서 가입자 수가 다시 늘어나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장기적으로는 더 큰 수익 기반을 보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